인증서 및 로고
신뢰할 수 있는 미국대두의 지속가능성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콩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인류를 위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미국대두는 보다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속가능성을 지켜나갑니다. 미국대두는 어떻게 지속가능성을 지켜나갈까요.
미국대두 지속가능성 보증규약(SSAP)
미국대두는 ‘지속가능성 및 환경보전에 관한 법’을 바탕으로 한 국가적 시스템 아래 생산됩니다. 또한 미국대두 생산자들은 자발적으로 인증과 감사를 받는 ‘지속가능성 및 환경보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전역에서 생산된 미국대두의 지속가능성을 검증하는 일종의 감사 시스템인 미국대두 지속가능성 보증규약(SSAP)으로 신뢰성을 확보합니다. 미국 농무부(USDA)의 제3자 감사로 진행되는 SSAP는 계량화가 가능하고, 국제인증도 가능합니다.

SSAP는 에너지 사용감소, 물과 영양소 유출 감소 등 보존경작방식에 대한 규약은 물론이고 종자와 윤작에 대한 규칙도 설정해 뒀습니다. 이에 따라 1980년에서 2020년까지 미국대두 부셸당 토양침식은 3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SAP는 미국산 대두와 콩기름이 지속가능성 시스템, 보전법 및 규제 등을 통해 엄격한 방식으로 생산됐음을 입증하는 보증서와 같습니다.
SSAP 인증을 받은 대두는 위와 같은 인증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2013년부터 우리나라에서 수입하는 미국산 대두에도 미국대두 지속가능성 인증서가 발급,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미국산 대두를 만나고 있습니다.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미국대두의 지속가능성
지속가능한 미국산 대두와 콩기름은 국제무역센터(ITC)와 유럽사료생산자연합(FEFAC)의 대두조달 가이드라인, 2020 도쿄 올림픽을 비롯한 주요 국제기관의 원료조달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는 지속가능한 미국대두는 환경과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성이 중요가치로 떠오르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증가하고 있는 SSAP 인증 대두
매년 지속가능성 인증을 받는 대두 수출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 6,845톤(MT)의 지속가능성 인증 대두가 수출된 이후 매년 수출량이 증가해 2023년에는 4,448만427톤이 수출되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SSAP 인증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상승하고 있습니다. 유럽과 동북아시아로 수출되는 미국대두는 90% 이상이 SSAP 인증을 받은 대두입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그 비율이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전 세계 19개국 1025개 제품, 지속가능한 미국대두 로고 부착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대두를 60% 이상 사용했을 때만 부착할 수 있는 미국대두 지속가능성 인증 로고(SUSS)를 부착한 제품은 2024년 현재 19개국 108개 회사 1025개 이상의 브랜드와 제품으로 늘어났습니다.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치러냈던 일본은 미국대두 지속가능성 인증 로고를 가장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국가로 400여개 이상의 제품에서 로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만 역시 두부나 볶음 두부, 건두부 등 다양한 콩을 이용한 식품에서 로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두부류는 물론 두유와 콩기름에도 로고를 사용, 대만에서는 보다 다양한 제품군에서 미국대두 지속가능 인증로고를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에서는 소비자들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기업들 역시 이런 분위기에 동참, 지속가능성에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항공은 이치방 푸드와 협업을 통해 2023년 호치민에서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향하는 베트남 항공 직항 노선에서 지속가능한 미국산 대두로 만든 이치방 두유를 기내식으로 제공했습니다. 탄소 배출이 많은 항공업계에서 미국대두 지속가능 인증 로고가 부착된 제품을 선택하면서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베트남 항공의 평판도 높아졌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축산물과 수산물의 포장재에 부착되는 Fed with SUSS logo가 추가됐습니다. Fed with SUSS logo는 지속가능한 미국대두를 60% 이상 사용한 사료를 급여하여 생산된 축산물과 수산물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식품기업, 잇따라 미국대두 지속가능 인증 로고 ‘채택’해
한국에서도 ESG 경영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미국대두 지속가능성 인증 로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1년 롯데웰푸드에서 고올레산 대두유 제품에 로고를 사용한 바 있으며 사조대림에서는 2023년 지속가능한 식품 생산에 참여하며 로고를 8가지 대표 장류 제품에 부착했습니다. 사조대림은 지속가능 인증을 받은 미국대두를 사용, 원료에서부터 지속가능함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며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머물지 않고 사조대림은 미국대두 지속가능 인증 로고를 장류 14개 제품으로 확대 적용한데 이어 두부 7개의 제품에 적용하며 총 21개의 제품에 로고를 부착했습니다.

최근 착한소비, 가치소비가 중요가치로 떠오르면서 사조대림의 이 같은 선택에 다른 식품 기업들의 이목이 집중되며 미국대두 지속가능 인증 로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표적 외식업체인 아워홈도 최근 미국대두 지속가능 인증로고를 두부 등 대표 제품 3개에 부착하며 지속가능 대열에 참여했습니다.
미국대두 지속가능 인증로고를 부착하며 선도적 환경기업의 대열에 들어선 사조대림과 아워홈은 2024년 8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소이 컨넥스트(Soy Connext)’에서 미국대두 지속가능성 인증 로고를 부착한 세계 26개 기업과 함께 모여 어워드 세러머니를 진행했습니다. 사조대림과 아워홈은 이날의 세러머니를 통해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걸음에 동참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이로써 대한민국에 미국대두 지속가능 인증 로고를 붙인 제품은 2024년 기준으로 24개입니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소비자들의 가치 기준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마케팅이 확대, 미국대두 지속가능 인증 로고 부착을 고려하는 대한민국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2023 U.S. Soy Sustainability Award Ceremony 스케치 영상
2021 U.S. Soy Sustainability Award Ceremony 스케치 영상
롯데푸드의 고올레산 대두유와 사조대림의 된장 및 두부 제품, 아워홈 두부 제품에 부착된 지속가능성 인증 로고
일본 식품업체들과 건설관련 업체의 지속가능한 미국대두 로고 사용 사례
대만 식품업체들의 지속가능한 미국대두 로고 사용 사례